최종편집 : 2017-12-13 13:22:22
뉴스홈 > 뉴스뷰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화성시, 더 똑똑한 지방행정서비스를 위해 지방분권을 논하다
27일 라비돌 신텍스에서 ‘기초 지방자치단체 지방분권 포럼’ 개최
등록 [ 2017년09월27일 17시52분 ]

- 학계, 시민단체, 전국 기초자치단체 관계자 등 300여명 열띤 토론 

 
[화성=이영조 기자] 문재인 새 정부가 연방정부 수준의 지방분권 추진을 국정이슈로 뽑은 가운데, 화성시가 새 정부의 지방분권 방향을 검토하고 기초자치단체로서의 실현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지방자치학회, 화성시지역발전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기초자치단체 지방분권 포럼’은 27일 라비돌 신텍스(화성시 정남면 소재)에서 열려 학계를 비롯한 전국 기초자치단체 관계자, 시민단체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기조발표를 통해 “지방분권은 시민 행복의 첫걸음”이라며, “시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위치에 있는 기초자치단체가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는 정정화 강원대 교수와 하동현 안양대 교수가 지방분권 개헌 방향과 실현방안을 제시하고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재정조정 방안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임승빈 한국지방자치학회 회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에서는 최용주 화성시의회 교육복지경제위원회 위원장, 이충래 화성시지역발전협의회 공동위원장,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찬수 지역사회연구원 원장, 최승범 한경대학교 교수, 최종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사무처장 등이 참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들은 지방분권 구현 필요성에 한뜻으로 공감하고 시범지역 선정과 분권 모델 구축 방안 등을 제안했다.

한편, 화성시는 지난해 ‘100만 대도시 행정체계 구축 심포지엄’을 개최한 이후 해마다 전략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시민 및 전문가와 함께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영조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만안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그린나래 '나누고 기쁨을 얻는 Give 美(기부 미) 축제' 개최 (2017-09-28 08:28:55)
오산시, 추석 연휴 대비 환경 오염 특별 감시 (2017-09-27 13:1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