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친환경학교농장 선정 시 농장운영비 3년간 지원

54
친환경학교농장 운영사진_남양주답내초

– 친환경학교농장 신청!! 경기도가 농장운영비를 쏜다!,
– 신청기간 : ’18.2.12.~2.28 /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신청(접수), 지원금액 : 농장운영비(학교당) 500만원, 유기농교육비 110만원

[경기=박병준 기자] 경기도는 도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추진 중인 친환경학교농장(스쿨에코팜) 조성사업 참여 신청 접수를 오는 12일부터 28일까지 17일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친환경학교농장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아리를 구성한 뒤 친환경 농법으로 농장을 직접 운영하고 체험하게 함으로써 친환경 농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신규로 30개 초등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친환경학교농장 대상학교로 선정되면, 농장운영비 500만원과 유기농지도자와 함께하는 친환경 체험‧실습 교육을 연간 5회 이상 지원 받게 된다.

특히 친환경농업은 아이들의 정서 및 교육 연계에도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부터 3년간 28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동아리 형식의 친환경학교농장을 시범실시 한 뒤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참여한 아이들이 야채에 대한 편식이 줄어드는 등의 식생활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이 농장운영을 위해 서로 협동하고 당면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눠 해결하는 등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확인됐다.

사업대상은 신규 초등학교 30개를 포함해 총 48개교이며, 농장운영 경험이나 토지가 없는 도시형 학교도 지원 가능하다. 실제 도시형 학교의 경우 모판과 화분을 이용해서 토지를 만들고 유기농지도사의 교육과 지도 아래 성공한 사례가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농촌형학교, 도시형학교, 복합형학교에 구분 없이 경기도내 모든 초등학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많은 관심과 함께 본 사업이 활성화 돼 더 많은 학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